공부한내용들

사회복지사2급 - 학교사회사업론 과제

영스톤14 2023. 12. 16. 21:52

청소년기 부적응 문제

 

학교폭력을 주제로 정했습니다.

학교폭력에 대한 예전 폭력을 당했던 피해 학생들이 이제는 어른이 되어서 예전 폭행을 했던 친구나 선배들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미투 현상이 요즘 많이 이슈가 되어서 주제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대상학생의 서비스 신청으로 피해학생의 상태를 확인하거나 친구, 부모, 교사나 지역주민들의 의뢰로 처음 학교사회복지사와의 만남을 갖게 됩니다.

다원적인 자료 정보원 활용을 통해 균형과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하여야 합니다.

또한 상담을 통해서 피해학생의 마음을 풀어주며 상황을 듣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계로는 자료수집 이후 사정단계->실천단계->평가 있습니다.->실천단계->평가 있습니다.

 

사정단계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자료를 분석합니다.

대상학생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탐색하는 과정입니다.

대상학생의 학교폭력을 당한 학생, 학교폭력을 한 학생, 그리고 그 둘 사이의 학생입니다. 개입계획과 행동을 위한 기초적인 정보 제공단계로 사정도구로는 사회력, 가계도, 생태도, 사회적 관계망 지도와 표, 생활력표들이 있습니다.

학교폭력을 당한 학생의 입장에서 정보를 우선적으로 분석하고 그 외 주위 환경인 가정과 학교생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합니다.

학교폭력을 얼마의 기간동안 당했고, 그 기간에 어떤 폭력을 당했으며, 폭력을 가해했던 사람은 누구였고, 어떤 마음의 상처를 입었고, 피해의 행태가 어떤지를 확인하는 자료 수집단계입니다. 자료 수집단계에서는 객관적인 내용 외에도 감정적인 내용도 동시에 수집을 통해서 자료를 분석합니다.

 

실천단계

 

개인상담과 심리검사 그리고 멘토링을 통해서 학생의 심리를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당한 상황에서 집단을 상담하고 집단에서의 활동을 통해서 학생을 지원하고

학교지원을 요청하여 쉼터를 이용하고 관련 이벤트와 캠페인을 통해서 환경을 구축합니다. 또한 가족지원을 통해서 학부모를 상담하고 교육하며 실제 학생의 학부모가 가질 수 있는 생각이나 상황을 이해하게 하고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경우라면 가족에게 요청하거나 더 나은 경제력을 받을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학생중심의 방법으로 면접과 상담기술 자문 그리도 여러 상담방법을 통하여 훈련과 슈퍼비전에 대한 학생의 인식변화를 위해 지속적인 개입이 필요합니다.

 

또한 제일 중요한 것은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에 대한 인식의 변화입니다.

친구를 괴롭히거나 돈을 빼는 행위에 대한 인식변화를 통해서 가해학생의 잘못에 대한 인식을 하게 하고, 학교폭력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법적 책임에 대해서 인식시켜야 합니다. 또한 피해학생의 상황을 이해하며 누구나 당하거나 상황에 처할 수 있음을 확인하고 교육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중간관계인 학생들에게 그 상황에 대한 신고와 신고에 대한 당사자들의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교육을 해야 합니다.

환경적으로는 학교 개입 프로그램을 학교 차원에서 운영을 하며 환경을 변화할 수 있도록 학교사회복지사는 도와야 합니다.

가족들에게 상황을 이해시키고 여러 활동에 부모의 참여를 독려하며 협력관계를 형성하고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의 상황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게 교육하여야 합니다.

또한 지역 사회 자원연계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환경을 개선할 수 있게 도와야 합니다.

 

평가단계

 

학교폭력은 사회복지 실천단계의 평가가 어려운 항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당사자들에게 인터뷰를 통해서 지금의 상태가 어떻고 그리고 어떤 점이 변했는지를 객관적인 지표로 알아보기가 힘든 항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실제 학교사회복지사가 해야 하는 업무 중 중요한 항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설문지를 통한 환경개선이 되었냐고 물어보면 많은 학생들이 그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여러 방법을 통해서 평가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점 집단 인터뷰를 통해서 학교체계의 변화나 가족체계의 변화 그리고 학교체계의 변화를 확인하고 학교폭력으로 인해서 등교를 안 하던 학생이 등교를 하는 횟수가 증가하거나 친구들과의 교우관계를 알아보고 기록하며 또한 지역사회에서 활용했던 교육의 횟수가 참여율, 그리고 여러 지표를 통해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과제를 수행하면서 느꼈던 소감이나 의견

 

과제를 수행하면서 객관적인 평가를 하거나 여러 평가방법에 대해서 생각을 해볼 수 있었고, 실제 업무를 처리함에도 여러 힘든 점이 있을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학교폭력은 예전부터 있었던 학교문제 중 하나로 많은 부분 예전에 비해서 더욱더 심해지는 면이 있지만 사회복지사로의 역할을 통해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참조문헌 교안: 교육부, 보건복지부 학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