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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면접대비-101클래스-토론면접,역할(RP)면접

영스톤14 2023. 12. 10. 09:05

문제해결사의 모습을 보는 것이다.

토론면접은 회의면접입니다.

회의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동료와 상사와 협업할 때 어떤 모습일까?

조직문화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알아보는 것이다.

1. 리스너

2. 조율자

3. 진행자

토론에서 승자가 돼야 하는 것이 아니다.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합의와 융화를 이끌어내는 사람인지 보는 것,

회의의 흐름을 잘 정리, 어려운 용어 정리를 통해서 회의를 원활하게 이끌어 내는 것

1. 기출 예시

 1) 기업의 수출 촉진 방안

2) 시장성 vs 공익성

3) 전기요금인상에 대한 찬반 의견

 

 

첫 문장: 우선 긍정, 인정

- 네 지원남자님 좋은 의견입니다.  + 상대방의 의견 정리

1. 리스너의 역할

 네 지원자님, a의 중요성 강조해 주셨네요.

정리하는 진행자

본론: 포인터 + 근거

한편 B가 ~라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근거로 최근 보도에 따르면

- 논리적인 모습

조율자의 화법을 볼 수 있다.

A의 취지 근원을 볼 수 있다.

 

2. 조율자의 역할 화법

말씀하신 A의 화법이 B라면

c를 하면 어떨까요?

대립하는 상태로 방향의 평향성을 달리는 것이 아니라

인정하고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절충안을 찾는다면 어떨까요?

 

고객을 지향하고, 실제로도 고객에게 이로운 고객의 가치를 통해서 A와 B를 시너지를 

 

3. 진행자 역할 화법

발언의 기회가 적은 사람에게 견해는 어떠신가요?

기업 안에서 말하면서, 많은 직원들이 말을 하지 않아서, 경영진들의 고민이 있다.

작정하기 때문에 경영자들은 스피커업 할 수 있는 문화를 원한다. 

이 사람이 리더가 되었을 때, 경청하는 리더가 되겠구나 하고 생각

 

태도- 토론면접에서 가장 중요하다.

차분함을 잃지 말기

같이 가야 할 동료라는 마음으로 토론하기

경영진이 임직원이라고 생각하고 진행하기.

원팀으로 힘을 모으자. 토론도 다른 의견을 갖은 팀으로 분리가 되었지만

한 팀으로 같이 나아가서 하나로 추진해 나아가야 한다.

의견을 들어주고, 받아주는 모습

 

PT 면접- 발표면접

 

(경영자들이 고민하는 바)

과제들을 지원자에게 내는 것, 지원자의 의견을 들어보고 싶고 후속질문을 하면서

제안형: 회사 직무에 맞춰서 아이디어 제안

자사 분야 매출 감소 원인과 시장 전락을 제시하라

해외시장 진출 방안 제시

여러 자료들을 주고 분석  해결방안 제시

새로운 이슈나 현황에 대해서 대응 방안까지 브리핑하고 보고해야 하는 역량이 필요하다.

분석형 피티 면접이다.

자사의 인력구조 현황을 분석하고 이슈를 도출하고, 향후 변환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시고,

자료를 분석하고 해결방안까지 제시할 수 있어야 하나도.

- 발표면접 -> 발표 관련 질문 -> 개인 심층 면접까지 이어진다.

pt에 대한 후속질문, 직무에 대한 질문 회사에 [ 대한 질문

개인 이력 경험 질문 본인의 장단점 마지막 하고 싶은 말

 

발표면접이 심층면접 전에 지원자의 잠재력을 이끌어줌

pt면접 준비 tip

논리적으로 말하기

기업 산업 관련 최신 칼럼 기사 속 이슈와 인사이트

다양한 견해, 근거 대안

 

발표주제와 목차 제시

현황 쟁점 제시

근원적인 핵심 원인 제시

해결책, 대안 제시

구성후 발표해 보는 연습

 

1. 아이디어의 놀리성 타당성 실현가능성

2. 직무수행 능력

3. 이해도 전반

 

Rp면접 롤플레잉 면접 역할 면접

자주 있는 상황에서 실제상황에서 풀어가 보도록 

실무에서 고객을 대할 때 어떤 모습일까?

- 고객이라면 흔히 생각하는 기업, 광고주 발주처, 가맹점주, 투자사등 여러 가지 형태의 고객이 있기 

때문에 고객이 누구인지 어떤 문제를 해결해 주는 직무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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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역할- 대리급 면접관

평가하는 팀장급 면접관 

실제 고객과 대화할 때 어떤 모습으로 대화해야 할까 

고객의 니즈를 캐치하여 맞춤형 상품 추천을 통해 구매결정을 이끌어내는가?

고객의 컴플레인을 지혜롭게 해결하는가?

- 은행 RP 면접 사례

-라포 형성, 공감

대화를 통해 고객의 니즈 캐치

우리 상품 중 적합한 상품 추천

고객의 의구심 해소하는 대화

 

고객의 결정까지 이끌어내면 성화

정답이 없는 상황에서 해결하는 방안

-끝까지 포기하지 아호는 끈기 책임감 지혜롭게 풀어가는 자세

 

업무에 대한 끈기, 책임감이 강하다. 합격을 해서 올라오는 사례가 많다.

1. 신뢰와 공감을 보여주기

 + 고객에게 공감

 

나는 이 분야에 전문가이고 고객의 편에서 이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한 해결사

이다. 대화에 임하는 모습

겸손한 태로도 내면에는 자신감과 당당함이 필요하다.